이화여자대학교 약학대학

연구성과

연구성과

김광명 교수 연구팀, Advanced Healthcare Materials에 고용량 췌장암 치료용 리포좀 플랫폼 연구 발표

  • 작성일 : 2025-08-05
  • 조회수 : 44
  • 작성자 : 약학대학 관리자

김광명 교수 연구팀, Advanced Healthcare Materials에 고용량 췌장암 치료용 리포좀 플랫폼 연구 발표


김광명 교수(이화여자대학교 약학과) 연구팀이 고용량 화학요법의 독성과 내성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신개념 항암 리포좀 플랫폼을 개발하여, 국제학술지 Advanced Healthcare Materials에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세포사멸을 억제하는 단백질(IAPs)의 발현이 높아 고용량 항암제에도 잘 반응하지 않는 췌장암에서, SMAC 모방 펩타이드와 독소루비신(DOX)을 결합한 프로드럭(SMAC-P-FRRL-DOX)을 설계하고, 이를 cathepsin B에 의해 종양 특이적으로 활성화되는 리포좀(Aposomes)으로 제형화하였다. 이 제형은 기존 리포좀과 달리, 고용량 정맥투여를 전제로 설계되었으며, 종양 내에서는 강력한 세포사멸을 유도하고, 정상 조직에서는 독성을 최소화하는 구조적 특성을 갖는다. 


KPC960 종양 모델 및 humanized NSG 마우스를 활용한 전임상 실험에서, Aposomes는 반복 고용량 투여에도 심장, 비장 등 주요 장기에서의 독성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종양 내에서만 선택적으로 활성화되어 우수한 종양 억제  효과를 보였다.특히, 기존 DOX에서 문제로 지적되던 심장 독성과 면역세포 억제 문제를 효과적으로 회피한 점에서 임상 전환 가능성이 높은 고용량 항암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췌장암과 같은 고저항성 암종에서 고용량 치료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설계 전략을 제시한 것으로, 향후 다양한 항암제와의 적용 확장을 통해 고용량 화학요법의 치료 지수를 개선하는 정밀 약물전달 기술로의 발전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