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약학대학

실무실습

[공지] 2023년 기준 3, 4학년 예방접종 안내

  • 작성일 : 2023-08-10
  • 조회수 : 2730
  • 작성자 : 약학대학 관리자

안녕하세요, 약대 행정실입니다.


6학년 교과 과목인 실무실습 중 병원에서 실습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각 병원에 면역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실습은 5학년 여름방학부터 시작하지만 제출해야 하는 면역 중 접종 완료까지 6개월 이상이 소요되는 항목도 있어 실습 학년에 맞추어 예방접종을 실시하면 실습 시기까지 예방접종을 완료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에 3, 4학년을 대상으로 미리 예방접종을 안내하오니 아래의 기준에 맞추어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증명서류를 행정실에 제출해 주길 바랍니다.



-  아    래  -


1. 대상: 약대 3, 4학년 재학생 및 휴학생 (2023. 8월 기준)



2. 공통 접종 항목

1) MMR(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 실습일 기준 5년 이내 2회 접종내역 또는 항체 검사 결과

     - 1차 접종 후 1개월 이후 2차 접종

2) T-dap(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 실습일 기준 10년 이내 접종 내역

3) 수두: 실습일 기준 5년 이내 2회 접종 내역 또는 항체검사 결과

     - 1차 접종 후 4-8주 간격으로 2차 접종 

4) B형 간염: 실습일 기준 5년 이내 3회 접종 내역 또는 항체 검사 결과

     - 1차 접종 후 1개월 후 2차 접종, 2차 접종 후 5개월 후 3차 접종

5) A형 간염: 실습일 기준 5년 이내 2회 접종 내역 또는 항체 검사 결과

     - 1차 접종 후 6개월 후 2차 접종

 * 자세한 승인 기준 및 접종 안내는 첨부된 '면역현황자료 사전 수합 안내 사항' 확인 바랍니다.



3. 제출기한 (학년은 2023년 기준입니다.)

- 4학년: 2024년 4월 12일 (금) 오후 5시까지


- 3학년: 4학년이 되는 해 여름방학 중에 행정실에서 제출 기한을 안내합니다.

             기한에 맞춰 실물 증빙서류를 제출하길 바랍니다.

             (미리 준비해 주세요. 5학년이 되어서 시작하면 늦습니다)


 

4. 제출서류: 공인 예방접종 증명서(질병관리청 발급) 또는 항체검사 결과지

일부 병원에서는 본교 건강센터에서 발급한 예방접종 확인서는 공인되지 않아 면역증빙 서류로 인정이 어렵다고 합니다.

본교 건강센터에서 예방접종 확인서를 발급받아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에 등록하여 공인 예방접종증명서를 행정실에 제출하여 주길 바랍니다.

건강센터 안내사항과 공인예방접종 증명서 발행에 대한 관련 링크를 붙여드리니 서류 발급에 참고하길 바랍니다.

*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 등록방법 안내 (건강센터 안내사항)

본교 건강센터 홈페이지 - FAQ -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 공식 등록 안내' 게시글 참고.

* 공인 예방접종증명서 출력방법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사이트 → 예방접종증명서 발급 (https://nip.kdca.go.kr/irgd/civil.do?MnLv1=1)




5. 제출 방법: 행정실로 실물 증빙서류(원본) 제출 바랍니다.

                 (등기 제출 가능, 홈페이지 하단 주소 참고)

 

 

6. 주의사항

1) 모든 서류는 원본으로 제출하셔야 합니다. 사본이 필요하신 경우 제출 전에 만들어서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2) 접종 완료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미리 준비하셔서 5학년 1학기 시작 전에 모두 완료될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미리 공지해 드리는 만큼 개인적인 일정으로 접종을 미루다가 일정을 놓치는 일이 없어야 하며,

    요청 기한까지 완료하지 못하신 분은 실습배정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공통 면역 이외에도 실제 실습 진행시 병원별로 추가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5학년 배정 시기에 안내 예정)

4) 접종은 개인병원, 보건소, 교내 대학건강센터 등 모든 의료기관에서 가능합니다.

5) 일반 병원 및 보건소에서 접종한 경우에는 질병관리본부에서 모든 접종 내역을 한 번에 증명서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교내 대학건강센터에서 접종한 내역은 별도로 증명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 도우미: https://nip.kdca.go.kr/irgd/index.html 

- 교내 대학건강센터: 온라인 예약 후 접종 가능 (http://ehealth.ewha.ac.kr/)

* 교내 건강센터 주의사항

   - 건강공제회비납부 학생만 가능

   - 학생정기건강검사를 이용하시면 B형간염 항체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 건강센터에서는 그 외 항체검사는 하지 않습니다.

6) 유아기에 접종한 기록으로는 승인되지 않습니다. 승인기준을 지켜주길 바랍니다.


 예방접종과 관련한 문의 사항은 행정실(02-3277-3046)로 연락주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붙임. 면역현황자료 사전 수합 안내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