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약학대학

약대소식

[교수 소식] 약학과 최선 교수,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바이오특별위원회 민간위원 선임

  • 약학대학

      "약학과 최선 교수,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바이오특별위원회 민간위원 선임"


                         약학과 최선 교수


바이오 분야 R&D 범부처 정책 종합·조정 컨트롤타워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바이오특별위원회 4기 민간위원 선임


약학과 최선 교수가 대통령 직속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 바이오특별위원회 제4기 민간위원으로 선임돼 3월 30일(목) 서울 광화문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14회 바이오특별위원회’에서 위촉장을 수여 받았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는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법에 근거한 과학기술 정책 최고 심의기구로 대통령이 의장을 맡고 있다. 대통령 자문 역할을 하는 자문회의와 정책 및 예산을 심의하는 심의회의로 구성되며, 심의회의 산하에 바이오를 포함한 국가전략기술, 미래인재, 감염병, 탄소중립기술, 양자기술 등 6개 특별위원회와 공공·우주, 에너지·환경, ICT·융합, 기계·소재, 생명·의료 등 10개 전문위원회를 두고 있다. 


바이오특별위원회는 바이오 분야 R&D 범부처 정책을 종합·조정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한다. 산하에 공동위원장을 두고 있으며, 바이오 분야 R&D 관련성이 높은 정부 8개 부처 실장급 9명으로 구성된 정부위원과 학계·연구계·산업계·정책 분야 현장 전문가 14명을 민간위원으로 위촉했다. 특히 이번 민간위원은 국가전략기술인 ‘첨단 바이오’ 분야 전문성 강화에 주안점을 두고 선정됐다.


3기에 이어 이번에 4기 민간위원으로 위촉된 최선 교수는 분자모델링 및 컴퓨터를 이용한 약물설계 분야의 전문가로, 현재 본교 글로벌 AI 신약개발 연구센터장으로서 활발한 초다학제적 융복합 연구를 통해 탁월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 생명·의료전문위원회 위원장으로도 재선임되어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생물물리학회 회장 △한국생명정보학회 부회장 △대한약학회 국제협력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고 △한국단백질학회 회장 △대한약학회 약품화학분과학회 회장 △국가초고성능컴퓨팅위원회 민간위원 등을 역임했다.


출처 : 이화뉴스 http://www.ewha.ac.kr/ewha/news/organ-news.do?mode=view&articleNo=340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