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약학대학

약대소식

류인균, 오숙환, 문경원 교수 수상 소식

  • 작성일 : 2015-06-09
  • 조회수 : 760
  • 작성자 : 약학대학

류인균 석좌교수, '2012 보건산업기술진흥 유공자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1 

약학대학 류인균 석좌교수가 9월 12일(수)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주관하는 '2012년도 보건산업기술진흥 유공자 시상식'에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국내 뇌인지과학 분야 최고 전문가인 류인균 석좌교수는 뇌영상을 이용한 정신장애의 병태생리 및 치료법 연구 업적을 인정받아 우수연구자 부문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수상자로 선정됐다.

류교수는 정신과학 및 신경과학 분야에서 자기공명영상을 이용한 뇌영상 연구를 수행하여 SCI(E) 급 국제학술지에 120여편의 논문을 발표해왔으며, 정신장애의 병태생리를 규명하고 유망한 천연물 신약 후보물질의 효과를 꾸준히 밝히며 국내 뇌·인지과학 연구 분야를 이끌어왔다.


오숙환 교수, '제25회 대한민국기독교미술인상' 수상
2 

조형예술대학 오숙환 교수(동양화전공)가 '제25회 대한민국기독교미술인상' 수상했다.

'대한민국기독교미술인상'은 1966년 창립된 한국기독교미술인협회가 선정하는 상으로, 오숙환 교수는 동양화의 맥을 이으면서도 간결하고 절제된 감각으로 기독교 미술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오숙환 교수는 1981년 제30회 대한민국미술전람회 대상을 수상한 이래 40년간 지속적으로 광활한 우주자연의 움직임과 변화를 세련된 감각과 서정적인 전통수묵의 필법으로 표현해왔으며, 올해 5월 이중섭미술상을 수상한 바 있다.

시상식은 9월 12(수) 조선일보미술관에서 개최되는 '제47회 한국기독교미술인협회전'에서 개막식에서 진행됐다.


문경원 교수, 2012 광주비엔날레 '눈(Noon) 예술상' 및 '2012 올해의 작가상' 수상
3 

문경원 교수(서양화전공)가 9월 6일(목) 개최된 '2012 광주비엔날레' 개막식에서 '눈(Noon) 예술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눈(Noon) 예술상'은 광주비엔날레의 창립 정신과 지향 가치에 맞닿아 있으면서, 창의적이며 실험정신이 뛰어난 작품을 출품한 작가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문경원 교수는 전준호 작가와의 공동작 '세상의 저편, 2012'으로 수상자로 선정됐다.

'세상의 저편, 2012'는 급격한 기후변화로 변해 버린 미래 환경에서 살아남은 생존자를 다룬 13분 45초짜리 영상작품으로, 100년 뒤 인간세계의 모습을 상상하고, 그 모습을 통해 오늘 우리의 삶을 짚어봄으로써 기후변화와 환경 다뤄 호평을 받았다.

문교수는 2010년부터 전준호 작가와 '예술이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동 작품으로 독일 카셀에서 열리고 있는 '카셀 도큐멘타'에도 '뉴스 프롬 노웨어(News From Nowhere)') || TO_CLOB('란 작품 속 3가지 구성 작업 가운데 하나로 출품했으며, 8월 31일(금) 과천 국립현대미술관에서 개막한 '올해의 작가상 2012'에 출품하는 등 국내외에서 주목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