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교과목을 소개하는 표
신약개발론 신약후보 물질의 발굴, 유효성 및 독성 평가, 실험동물에서의 약동학 및 독성 평가, 임상시험에 이르는 신약개발의 전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의약품제조관리I 의약품의 품질보증을 위한 의약품 제조관리(GMP)와 연관된 적격성 평가와 밸리데이션과 연관된 주제를 파악하며, GMP의 원리, 취급 주제 및 내용을 토의한다.
의약품허가심사I 의약품 개발과정부터 심사 및 허가후 관리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주제를 파악하고, 이와 연관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규정 및 규제과학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의약품 등의 품질, 안전성, 유효성 심사에 요구되는 기본 지식을 함양한다.
Leadership & Communication 영어강좌로서 리더십과 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강의와 토론을 제공한다.
실무프로젝트분석I,II 실무교육 현장(인턴십 포함)에서 발굴한 개별적인 프로젝트에 대한 분석 리포트를 작성한다.
의약품경제성평가방법론I 의약품 경제성평가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기초 이론적 배경 및 시뮬레이션 분석 등의 기초 방법론을 취득한다. 통계학(가능하면 통계분석방법론) 및 보험약가 정책론을 먼저 수강하거나 동시에 수강하는 것이 권고된다.
통계분석방법론I 약물사용평가, 의약품 경제성평가, 의약품 정책 분석 등의 방법론적 기초가 되는 통계 분석을 전산 프로그램 실습(SAS)과 같이 수행하여 학생들이 기초 통계분석을 직접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약물역학 역학의 기초적 기반을 이해하고 약물 치료에 따른 인과관계 파악을 비평적으로 이해한다.
보험약가정책론 의약품의 보험 급여, 시장 진입, 가격 정책 관련된 이슈들을 경제적, 정치적 관점에서 해석한다.
의약품경제성평가방법론II 결정수형, 마르코프 모형, ROC curve 등을 엑셀, TreeAge software 등을 이용하여 직접 구현한다.
의생명과학과특허 의약품 개발 관련 특허, 법규, 한미 FTA 체결에 따른 허가-특허 연계, 사례 고찰 및 특허 침해에 따른 대응방안을 파악한다.
근거중심약학 체계적 문헌고찰, 메타분석, 간접비교 등의 방법론을 이용하여 임상 효과를 비평적으로 평가한다.
의약품의국제규제업무 의약품의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북미지역의 글로벌 인·허가 규정과 관련 규제지식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미국, 캐나다에서의 의료제품(의약품, 생물의약품 및 의료기기)의 전반적인 인허가 체계 및 관련조직과 법령, 의약품 인·허가 과정에 따른 자료제출에 대한 실무적 내용을 다룸
임상시험전문가심화및응용세미나 임상시험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및 최신 트렌드를 제공하며, 학생들이 CRA로서 갖추어야 하는 기본 지식과 사례를 통한 실습을 통하여 기초적 지식을 함양하도록 한다.
제약바이오산업과화장품산업창업과경영의이해 기술기반 창업, 특히 제약바이오산업과 과학 기반의 화장품 산업분야와 연관된 기업을 창업하고자 하거나 또는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산업분야에 속한 기업들의 전반적인 현황을 공부하고 기업 창업 및 경영에 필요한 기본지식 및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에 대해 공부함
신약개발세미나및실습Ⅰ 혁신신약개발의 타겟 및 후보물질 연구를 진행하는 현장실무자를 초청하여 혁신신약개발의 기전연구 및 최신 동향을 파악한다.
신약개발세미나및실습Ⅱ AI 기반 의약품 설계 및 효율적 약물 설계분야의 연구자를 초청하여 의약품설계분야의 최신 동향을 파악한다.
신약개발세미나및실습Ⅲ 바이오 의약품 개발 연구자를 초청하여 바이오의약품의 기초 기전, 개발 및 산업화 과정 등 바이오의약품 개발 최신동향을 이해한다.
신약개발세미나및실습Ⅳ 신약개발 연구에 빈번하게 활용하는 오믹스 기술을 접목한 신약개발의 예를 접하고 오믹스기술의 발전과 최신 적용예들을 습득한다.